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이재운 작품/가짜화가 이중섭

독후감 / 가짜화가 이허중, 죄인이지만 훌륭한 아빠다

가짜화가 이중섭

작가
이재운
출판
책이있는마을
발매
2016.07.01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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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진주귀고리를 한 소녀>를 그린 네덜란드의 화가 요하네스 페이메이르의 그림을 나치에 팔아먹은 혐의로 법정에 선 한스 반 메이허런은 그가 팔은 그림은 자신이 그린 위작이라고 증언한다판사건사변호사정부 관료들 모두 숨죽이고 있는 가운데 그는 기막힌 솜씨로 모사해냈다그는 복역 도중 심장마비로 사망했고페이메이르의 진품이라고 여겨지는 30점이 남았다그러나 이 중 몇 개가 진짜인지 확신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화가의 혼이 들어있는지 아닌지를 감정할 수 있는 방법이 존재하지 않는 한.

 

한국의 피카소라 알려진 이중섭의 그림 역시 걸작과 위작의 모호한 경계에 서 있다.

6·25 전쟁이 끝나고당장 먹고 살 궁리밖에 할 수 없던 곤궁한 한국 국민들에게 예술이란 그야말로 예술나부랭이로 쓸모없는 일이었다당시 정권과 그 정권이 유지됨으로 인해 잇속을 챙길 수 있는 집단에서는 돈이 필요했고전쟁 물자로 큰돈을 벌은 일본은 이중섭의 그림이 필요했다그리고 저마다의 이익을 위해 머리를 굴리는 사람들이 이중섭의 그림으로 한 몫을 챙기기 위해 그의 그림을 모사하게 된다.

 

그리고 그 중심에 이중섭의 제자라 나서며이중섭의 그림을 똑같이 그릴 줄 알며그의 상처두성이인 인생을 직접 느껴보고자 애쓰는 이허중이 있었다이허중은 이중섭과 정신병원에서 만난 사이로미술학도였던 그를 아끼고 보살펴주었던 이중섭을 진심을 다해 존경하고 사모했다그의 필적을 따라 발길을 움직이고그의 생각을 이해하려 애쓰며그의 삶 그 자체를 좆았다소설은 사실과 허구 사이를 기묘하게 옮겨 다녔다당시 상황에 대한 생생한 설명은 마치 현실인 것 같은 착각이 들 정도였다.

 

이중섭의 그림이 비싼 값에 팔린다는 말에 현혹되었던 당시의 사람들이나,

그를 단지 소를 그리던조울증을 앓던요절한 화가라고 기억하는 현재의 사람들이

과연 위작 작가인 이허중의 행동이 유죄인지 아닌지를 논할 수 있는지 잘 모르겠다.

그가 이중섭 화가의 작품을인생을 사랑하고 아끼고 지키려 했던 만큼보다 더 크게 그 분을 아껴준 사람만이 그의 행동을 판가름할 수 있으리라.

 

다만나는 그가 가난한 가장으로서 살아가는 아비였다는 것이 더 마음에 와닿았다.

춘화를 그리고 간간히 극장의 간판을 그리는 돈으로 먹고 살기가 힘들어 부둣가에서 짐을 나르는 일용직 삶을 사는 그에게 선택권이라는 게 당최 있기는 했을까예술로 먹고 살기는 예나 지금이나 편편치 않은 세상이다유명한 작가들이 생계를 위해 고스트라이터였다는 사실이 적지 않게 들리기도 하다.

어린 남편’ 이허중의 삶을 보며 얼마 전 보았던 다큐멘터리가 떠올랐다한 해 250명이 넘는 아가들이 버려지는 베이비박스에 대한 내용이었다아이를 키울 수 없어서현실을 감당할 수 없어서아가를 낳은 지 한 시간 만에 하혈을 하며 제 자식을 버리러 걸어왔단다제 몸에서 피가 철철 흐르는데도 아픈 줄도 모르는 엄마들이 있었다그리고 모텔 가운에 쌓여진 아가들이 있었다만약 그들이 그림을 완벽하게 모사할 수 있는 재능이 있고또 그들의 재능을 필요로 하는 사람이 찾아온다면 그들 중 제 자식을 포기하고 양심을 챙길 사람은 과연 몇이나 될 수 있을까 생각해봤다.

가짜 이중섭에게 죄가 없다는 말은 아니다그는 죄인이다그러나 그가 거짓 그림을 그리기 이전에 가난이라는 죄가 먼저 그를 찾았다그는 죄인이지만훌륭한 아빠다.

물론 판단은 독자 개개인의 몫이다.
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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