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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지옥 : 잔인함,살생 |
화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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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악취(四惡) |
2. 아귀 : 인색함, 집착 |
화생 |
악업보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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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악업보계) |
3. 축생 : 어리석음 |
태,란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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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아수라(분노): 투쟁의 세계 |
화생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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인취 |
5, 인간 : 욕망의 세계 |
태생 |
욕망의 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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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욕망의 세계) |
(동승신주.서우화주.남섬부주.북구로주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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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욕계 |
중음계(바르도) |
49界(7x7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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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慾,物,心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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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사왕천: 넷의위대한 왕- 동지국천,서광목천,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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윤회계 |
육욕천(地居天, |
남증장천,북다문천(4천왕-8부신장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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下天) |
2. 도리천(33천): 동8천,서8천,남8천,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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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감각적 쾌락) |
북8천, 중앙제석천-33천의 하늘나라 신. |
천상의 욕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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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염마천 : 축복받은 신. |
(化生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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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도솔천 : 만족을 아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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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. 화락천 : 창조하고 기뻐하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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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타화자재천:자신이 만든존재를 지배하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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5가지 장애소멸(1.감각적욕망 2.성냄 3.혼침과 졸음 4.들뜸과 회한 5.회의적 의심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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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범중천: 하나님의 권속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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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1静慮處 |
2. 법보천: 아나님의 보좌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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삼계(三界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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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初禅) |
3. 대범천(범천왕): 위대한 하나님 나라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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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空居天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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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소광천: 작게 빛나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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업보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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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2정려처 |
2. 무량광천: 한량없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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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총 33천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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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二禪) |
3, 광음천: 빛이 흐르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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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소정천: 작은 영광의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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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3정려처 |
2, 무량광천: 한량없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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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색계 |
(三禪) |
3. 변정천: 영광으로 충만한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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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物,心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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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무운천: 번뇌의 구름이 없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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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복생천: 공덕이 생겨나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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범천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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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 광과천: 위대한 경지로 얻은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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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化生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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제4정려처 |
4. 승자천(무상유정천):지각을초월하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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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四禪) |
5. 무번천: 성공적으로 타락하지 않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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6. 무열천: 괴롭힘이 없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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7. 선현천: 선정이 잘 이루어 지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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8. 선견천: 관찰이 잘 이루어 지는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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9. 색구경천: 긍극의 미세물질로 이루진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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형상소멸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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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공무변처천: 무한한 공간이 하나인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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2. 식무변처천: 무한한 의식이 하나인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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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.무색계 |
4처(무형상) |
3. 무소유처천: 나와 대상이 없는 하나의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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(心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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4. 비상 비비상처천: 지각하는것도 아니고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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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각하지 않는것도 아닌 하나인 신.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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* 6바라밀을 실천함으로 8정도를 진보시켜 최상의 목적이 正을 성취,구족하는 길.
불교의 우주관에 비추어 본 열반, 성불의 위치 및 성격
성 불 |
부 처 |
위 없는 바른 깨달음을 얻어 모든 번뇌에서 해방되었을 뿐 아니라,
모든 지혜와 복덕과 능력을 완전히 갖춘 인간 완성자 생명완성자 |
↑부처의 지혜를 완성함
열 반 |
아라한과 그 이상의 성자 (아라한, 벽지불, 원행지 이상의 보살)
삼독과 모든 번뇌를 뿌리째 다하여 생사윤회에서 벗어남 |
↑분단(分段) 생사에서 벗어남
삼 계 |
특 성 |
종 류 |
각 선정과의 관계 |
수행단계 |
무
색
계 |
* 순수한 정신적차원
* 남녀구분 없음
* 진리에 대한 무지 완전히
다하지 않았으므로 중생계 |
비상비비상처천 |
사
무
색
정 |
비상비비상처정 |
아나함과
(上流般열반) |
무소유처천 |
무소유처정 |
식무변처천 |
식처정 |
공처정 |
공무변처천 |
색
계 |
* 물질적 차원을 벗어나긴
했으나 아직 상대적으로
물질적 차원에서 벗어나지
못한 단계
* 탐욕,성냄,어리석음이
적어진 차원
* 남녀구분이 없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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사
선
천 |
색구경천 |
사
선 |
제 사 선
|
아나함과
(中般 열반)
(生般 열반)
(行般 열반)
(無行般열반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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대선견천 |
선견천 |
무열천 |
무조천 |
무상천 |
엄식과실천 |
무량엄식천 |
소엄식천 |
제 삼 선
|
삼
선
천 |
변정천 |
무량정천 |
소정천 |
이
선
천 |
광음천 |
제 이 선
|
무량광천 |
소광천 |
초
선
천 |
대범천 |
초 선
|
범보천 |
범중천 |
욕
계 |
* 물질적 차원
* 탐욕,성냄,어리석음이
치성한 차원
*오욕(재물욕,성욕,식욕,명예 욕,수면욕)이 치성한 차원
* 남녀구분 있음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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욕
계
육
천 |
타화자재천 |
초선 이전의
선정 수행 |
사다함과
수다원과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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화자재천 |
도솔천 |
염마천 |
도리천 |
사왕천 |
인
간
계 |
울단왈 |
|
십 선 행
|
불우체 |
구야니 |
염부제 |
사
악
도 |
아수라계 |
|
십 악 행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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축생계 |
아귀계 |
지옥계 |
종 류 |
수 명 |
탄 생 |
식 생 활 |
정 사 |
생계활동 |
비상비비상처천 |
8만 4천겁 |
화 생
|
식 식
|
없 음
|
|
무소유처천 |
4만 2천겁 |
식무변처천 |
2만 1천겁 |
공무변처천 |
1만겁 |
사
선
천 |
색구경천 |
5천겁 |
화 생
|
염 식
|
없 음
|
|
대선견천 |
4천겁 |
선견천 |
3천겁 |
무열천 |
2천겁 |
무조천 |
천겁 |
무상천 |
5백겁 |
엄식과실천 |
4겁 |
무량엄식천 |
소엄식천 |
삼
선
천 |
변정천 |
3겁 |
무량정천 |
소정천 |
이
선
천 |
광음천 |
2겁 |
무량광천 |
소광천 |
초
선
천 |
대범천 |
1겁 |
범보천 |
범중천 |
욕
계
육
천 |
타화자재천 |
1600: 1만 6천년 |
화
생 |
6 - 7세 |
淨단식
(음식이 자연히 앞에 나타남) (복의 정도에
따라 음식 빛깔이
白?靑?赤 순으로)
세활식 |
잠깐 응시 |
혼
인
제
도
있
음 |
|
화자재천 |
800: 8천년 |
5 - 6세 |
한참 응시 |
도솔천 |
400: 4천년 |
4 - 5세 |
손잡기 |
염마천 |
200: 2천년 |
몸접근 |
3 - 4세 |
도리천 |
100: 1천년 |
몸접근, 기교류 |
2 - 3세 |
사왕천 |
50: 5백년 |
몸접근, 기교류 |
1 - 2세 |
인
간
계 |
울단왈 |
천년 |
태 생
|
정단식, 세활식 |
씨 름
(정기소모) |
없음 |
없음 |
불우체 |
3백년 |
단식, 세활식 |
혼인
제도
있음 |
있음 |
구야니 |
2백년 |
염부제 |
1백년 |
사
악
도 |
아수라계 |
천년 |
화 생 |
정단식, 세활식 |
몸접근,기교류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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축생계 |
짧음 |
태생, 난생 |
단 식 |
씨 름 |
아귀계 |
7만년 |
화 생 |
먹음 / 못먹음 |
? |
지옥계 |
무량겁 |
화 생 |
식 식 |
? |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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