고려말에 들어와 조선시대 500년간 유림의 뇌만 골라 파고든 바이러스 성리학.
이발기발(理發氣發) 멋대로 주장하기만 했지 한 놈도 천문을 연구하거나 인간의 성격을 연구한 유림은 없다.
- 주희 / 주희는 "음양오행(陰陽五行)이 착종(錯綜)하여 조리(條理)를 잃지 않는 것이 곧 이(理)이다.
- 이이 / 하늘의 이치가 사람에게 부여된 것을 성(性)이라 이르고, 성(性)과 기(氣)를 통합해서 한 몸에 주재하는 것을 심(心)이라 이르고, 마음이 사물에 응접해서 바깥에 발현된 것을 정(情)이라고 이르니, 성은 곧 심의 본체이고 정은 심의 작용이며, 심은 바로 발현되지 않은 것과 이미 발현된 것을 총괄한 명칭이다. 그러므로 심통성정(心統性情)이라고 한다.
- 이황 / 사단(四端)은 이(理)에 발(發)하므로 순선(純善)이요, 칠정(七情)은 기(氣)를 겸(兼)하였으므로 선악(善惡)이 있다
셋 다 헛소리만 했다. 현대 심리학, 현대 철학에서 이 사람들의 주장을 눈여겨보는 이가 없다.
- 주희, 이황, 이이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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